독일 판매 급감·로보택시 소송…테슬라, 유럽·미국 동시 흔들린다

독일 판매 급감·로보택시 소송…테슬라, 유럽·미국 동시 흔들린다

독일 판매 급감·로보택시 소송…테슬라, 유럽·미국 동시 흔들린다

유럽 전기차 시장, 테슬라만 역주행

2025년 7월, 독일 전기차 시장은 전년 동월 대비 58%의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와중에 테슬라의 판매량은 오히려 55.1% 급감하며 극명한 대조를 드러냈습니다. 독일 도로교통청(KBA)에 따르면, 테슬라는 7월 한 달간 독일에서 단 1,110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고, 2025년 1~7월 누적 판매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57.8% 감소한 1만 대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일시적 부진으로 보기 어려운 수치입니다. 유럽, 특히 독일은 테슬라가 유럽 내 거점으로 삼은 핵심 시장이자 ‘기가 베를린’ 공장까지 가동 중인 지역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 부진이 이어진다는 것은 유럽 내 소비자 신뢰 하락 혹은 경쟁사 대비 가격·기술 경쟁력의 약화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로보택시 사기’ 소송, 테슬라 주가 흔든다

한편 미국에서는 테슬라가 또다시 법적 리스크에 직면했습니다. 테슬라 주주 일부가 일론 머스크 CEO를 상대로 ‘로보택시 사기’ 집단소송을 제기하며,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과장 광고 및 투자자 기만을 주장했습니다.

머스크는 지속적으로 로보택시 출시를 예고해왔지만, 실제 공개 테스트에서는 과속과 반대 차선 침범 등 심각한 문제가 다수 드러났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관련 조사를 개시하며 본격적인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 사건의 여파로 테슬라 주가는 0.17% 하락했으며, 테스트 직후 2거래일간 6.1% 급락해 약 680억 달러의 시가총액이 증발했다는 것이 주주 측의 주장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뢰, 다시 시험대 위에

자율주행은 테슬라의 미래 비전의 핵심 축입니다. 하지만 이번 소송은 그 비전 자체에 의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특히 머스크 CEO가 로보택시와 관련해 거듭해온 ‘공수표’가 법정에서 문제로 지적되면서, 향후 자율주행 부문에 대한 투자와 소비자 신뢰 모두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지 하나의 기술 문제가 아니라,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와 미래 수익 모델의 근간을 흔드는 사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경쟁 심화 속, ‘고립된 테슬라’

독일을 포함한 유럽 시장에서는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전통 강호들이 속속 전기차 모델을 내놓으며 점유율을 확대 중입니다. 가격, 디자인, 서비스 등에서 더 지역 친화적인 전략이 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테슬라가 이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특히 2024년 말부터 이어진 가격 인하 전략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가격으로 승부 보기’는 브랜드 가치를 희생하는 전략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수익성과 신뢰도를 동시에 저해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 회복과 신뢰 재건이 관건

현재 테슬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안고 있습니다. 하나는 유럽 시장에서의 브랜드 회복과 판매 반등, 다른 하나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뢰 재건입니다. 두 가지 모두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며, 향후 분기 실적과 글로벌 정책 변화가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테슬라의 기술 혁신보다 리스크 관리 능력,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적응력’을 더욱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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