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미국 점유율 8년 만에 최저…중국 판매도 6개월 연속 역성장

테슬라, 미국 점유율 8년 만에 최저…중국 판매도 6개월 연속 역성장

테슬라, 미국 점유율 8년 만에 최저…중국 판매도 6개월 연속 역성장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 40% 아래로

테슬라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지난 8월 기준 38%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40% 아래로 떨어진 수치입니다.
한때 80% 이상을 차지하며 독주했던 테슬라가 이 같은 부진을 보이는 이유는 노후화된 라인업과 경쟁사들의 신모델 출시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루시드, 리비안 등 신흥 EV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으로 소비자 선택지를 늘리면서 시장 판도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 6개월 연속 판매 감소

중국에서도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8월 테슬라의 판매량은 57,152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0% 감소했습니다. 특히 6개월 연속 전년 대비 역성장을 기록하며, 글로벌 최대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다만, 모델YL SUV는 12만 대 이상의 주문을 확보하며 긍정적 신호를 보였고, 모델3 롱레인지 가격을 약 3.7% 인하하며 수요 회복을 노리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 심화, BYD도 전략 수정

테슬라의 가장 강력한 경쟁사인 BYD 역시 시장 환경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간 판매 목표를 16% 하향 조정(460만 대) 했으며, 2분기 영업이익도 30% 감소했습니다. 이는 전기차 산업이 전반적으로 성장 속도 조정기에 진입했음을 보여줍니다.


주가 반응과 투자자 시사점

테슬라 주가는 미국 점유율 부진과 중국 판매 감소 소식이 겹치며 1.27% 하락했습니다. 리비안 역시 동반 하락했지만, 루시드는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단기적으로 테슬라의 성장 둔화를 우려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모델YL 등 신모델 출시와 가격 전략이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핵심은 신제품 경쟁력 확보와 중국·미국 시장 점유율 방어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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