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 배달 오토바이 ‘전기차 전환’ 본격 지원…2026년까지 20% 목표

서울시, 소상공인 배달 오토바이 ‘전기차 전환’ 본격 지원…2026년까지 20% 목표 

서울시, 소상공인 배달 오토바이 ‘전기차 전환’ 본격 지원…2026년까지 20% 목표

소상공인 배달 오토바이, 전기차로 전환한다

서울시는 대기 오염과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상공인들이 사용하는 내연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전환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7일 서울시는 환경부를 비롯한 8개 주요 기관과 협력하여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배달용 오토바이를 친환경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 지원 및 BSS 충전소 구축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환경부는 소상공인들이 전기 오토바이를 보다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강화합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하여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BSS)도 함께 보급합니다.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이 도입되면, 배터리 충전 시간 문제를 해결해 소상공인들의 운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보다 낮은 자부담으로 전기 오토바이를 구입하고, 안전한 배달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목표는 2026년까지 전기 오토바이 비중 20% 달성

현재 서울시에 등록된 이륜차 약 42만6000대 중 전기 오토바이는 약 3.7%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이번 정부 및 기업 협력을 통해 2026년까지 전기 오토바이 비중을 20%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올해부터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배달용 오토바이를 대상으로 추가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전기 오토바이 보급 확대의 의미

서울시는 이번 전환 정책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비용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도시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교통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 오토바이 주행 소음은 내연 오토바이보다 평균 11.9dB 낮아 소음 공해 감소에도 기여할 전망입니다. 연간 3만㎞를 운행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0.98t 감소해 환경 보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전기 오토바이 이용 환경 마련

서울시와 환경부는 전기 오토바이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최근 발생한 전기차 화재와 같은 사례를 교훈 삼아, 서울시는 화재 예방을 위한 기술 개발과 안전 규정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이 친환경 오토바이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관과 협력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번 전기 오토바이 전환 정책이 소상공인과 서울 시민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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